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합지 벽지에 페인트 칠하기 천장 벽 그리고 샤시에도

by 어요 2023. 10. 20.
반응형

합지 벽지에 페인트 칠하기 천장 벽 그리고 샤시에도

안녕하세요. 셀프 인테리어 중에 짬짬이 후기를 쓰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엄두가 안 났지만 조금씩 이뻐지는 모습에 놀라워하며 차츰차츰 진행 중에 있습니다.

 

페인트 칠하기 전 잿소나 프라이머를 꼭 발라라고 들었지만 페인트만 바르고 며칠이 지나고 손에 묻어나는 걸 테스트한 결과 만족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에 따른 벽지에 페인트 칠하기 전 후 사진을 보면서 후기 남겨 보겠습니다.

 

합지 벽지 칠하기 천장 벽 중문 몰딩 시트지까지

제가 구입한 페인트는 분명 벽지용 페인트입니다. 그런데 벽지, 문, 몰딩, 시트지까지 다 발라본 결과 전처리로 먼지 제거밖에 안 했는데 발림성도 괜찮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잿소나 프라이머 바르면 발림성이 더 좋다고 온라인 스승님들께 배웠지만 없어도 되는 아이러니함을 느꼈습니다.

 

아래 사진은 아무것도 하기 전 사진입니다. 더 내려갈수록 페인트 바르기 전과 바른 후 모습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벽지페인트로 몰딩, 샤시까지 발라버림

어디서 나온 근자감인지 모르겠지만 아래 사진상으로 봤을 때 몰딩과 샤시의 색이 마음에 안 들어서 페인트로 발라 버렸습니다.

 

그랬더니 기존 하얀 벽지색과 통일이 되어서 깔끔한 모습이 되었습니다. 소소한 팁일지는 모르겠지만 수성 페인트에 물 첨가 없이 원액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벽지페인트로 벽지도 발라봄

벽에 붙어있던 아이들 숫자, 영어등 포스터를 제거를 했더니.. 벽지 표면까지 벗겨지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페인트 칠하고 난 뒤 색이 좀 틀리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발림성이 좋아서 하얀 벽이 되었습니다. 벽지 바르면서 몰딩까지 같이 발랐습니다.

 

 

벽지페인트로 천장 그리고 중문 시트지까지

싹 다 칠했습니다. 아래 사진 왼쪽은 칙칙 오른쪽은 깔끔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중문은 몇 번 더 칠을 해야 마무리가 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소소한 글 팁으로 왼쪽 사진 방안에 샤시를 떼어낸 걸 볼 수 있습니다. 창문에는 참고로 페인트를 바르지 않았습니다. 창문을 장착할 때 시트지가 붙지 않은 반대쪽으로 장착하고 창문 잠금장치 빼서 반대쪽으로 다시 볼트를 체결하면 됩니다.

 

 

위에 보이는 샤시틀, 몰딩, 벽지, 중문에 바른 페인트양은

4L 용량의 리넨 1 색상의 페인트 한통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원액 그대로 써서 발림양이 적다고 할 수 있지만 만원초반대로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남은 작업은 거실 천장이랑 벽면 몰딩등 남았는데 천장만 페인트 칠 하고 벽면은 도배로 할까 고민 중에 있지만 페인트를 선택하던 벽지를 선택하던 직접 하니 비용 절감이 많이 돼서 부담이 없는 게 장점인 것 같습니다. 내 몸을 움직여야 하는 건 단점입니다.

 

페인트 등 준비물 및 앞으로 준비물

벽지페인트 파는 곳: https://link.coupang.com/a/bc3aL8

 

노루페인트 순앤수 KS 2급 벽지 벽면용 수성페인트 4L

COUPANG

www.coupang.com

 

내가 사용한 붓 파는곳: https://link.coupang.com/a/bc3aPA

 

일오삼 전용도구 붓

COUPANG

www.coupang.com

 

구매예정인 도배지 파는곳: https://link.coupang.com/a/bc3aZH 

작은방 4면과 천장을 불일수 있는 용량인데 가격이 엄청 저렴했습니다. 풀발린 벽지를 구입하면 편하겠지만 도배용 풀을 사용해 보니 그리 어렵지 않아서 벽에 도배지를 불일 계획이라면 풀 안 발린 도배지를 구입 예정입니다. 이유는 풀 발린 것과 안 발린 것 비용차이가 최소 3배 이상이 났기 때문입니다.

 

대용량 롤 소폭벽지 현장용 합지

COUPANG

www.coupang.com

 

구매예정인 풀 파는 곳: https://link.coupang.com/a/bc3a33

 

고려풀 도배용 가루풀 500g

COUPANG

www.coupang.com

 

 

 

간단한 셀프인테리어 하면서 느낀 점

일단 재미있습니다. 칙칙하던 공간이 밝게 바뀌는걸 직접 볼 수 있고 비용 또한 인건비가 빠지니 재료비가 생각보다 저렴해서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페인트칠은 난이도가 없다고 봐도 무관해서 아이들과 같이 칠해도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아이들과 칠할때는 제가 선택한 페인트보다 가격이 더 나가겠지만 좀더 좋고 비싼걸로 하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제가 구입한 페인트로 아이들과 같이 페인트 칠하는 후기도 종종보이긴해서 결정은 부모님들이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결론은 시간만 허락한다면 직접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셀프 인테리어 다른 글 보기

2023.10.18 - [생활정보] - 오래된 방문 몰딩에 순엔수 페인트 셀프 인테리어 비용 절감하기

 

오래된 방문 몰딩에 순엔수 페인트 셀프 인테리어 비용 절감하기

오래된 방문 몰딩에 순엔수 페인트 셀프 인테리어 비용 절감하기 안녕하세요. 20년된 빌라에 처음부터 달려있던 방문색을 바꾸기 위해서 고민하다가 페인트칠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유는 초

enjoypackage.tistory.com

2023.10.18 - [생활정보] - 천장 벽지 나사 구멍 보수하기 펀치랑 딱풀이 필요해요

 

천장 벽지 나사 구멍 보수하기 펀치랑 딱풀이 필요해요

천장 벽지 나사 구멍 보수하기 펀치랑 딱풀이 필요해요 안녕하세요. 세상에나 천장에 붙어있던 오래된 등을 LED등으로 바꿨더니 기존 오래된 등을 고정하던 나사 구멍으로 인해서 천장이 지저분

enjoypackage.tistory.com

2023.10.19 - [생활정보] - 소폭 합지 낙서 도장 지우기 및 부분 도배하기

 

소폭 합지 낙서 도장 지우기 및 부분 도배하기

소폭 합지 낙서 도장 지우기 및 부분 도배하기 안녕하세요. 어린아이들과 같이 살다 보면 한 번쯤 오는 시련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하얀 도배지에 낙서와 도장을 쾅 찍을 때입니다. 페인트 칠

enjoypackage.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